앙코르 바콩
바콩 중앙 성소

바콩 중앙 성소

바콩 중앙 성소는 프놈 바켕, 프레 룹과 더불어 앙코르에서 일몰로 유명한 곳이다. 5층의 높은 기단 위 중앙 탑에서 바라보는 밀림 속 일몰은 장관이다.

바콩의 중앙 성소에는 일몰 뿐만 각 모서리에 있는 코끼리 상과 각 계단을 지키는 사자상, 그리고 지금은 흔적을 찾기 어렵지만 계단에 새겨진 문지기와 부조들 찾기도 재미있다. 일몰을 기다리기 지친다면 중앙 성소에 부조해 놓은 여신상과 프론톤에 새겨 놓은 부조들을 보고 힌두 신화의 이야기를 하면서 기다리자.

[아! 하는 자료는 다시 찾기 어렵습니다. 지금 공유하세요]

바콩 경내도

바콩 경내도이다. 동서 160m, 남북 120m 정도이다.

바콩 중앙 성소

바콩의 중앙 성소는 피라미드형으로 5층으로 되어 있다. 5층 중앙에 큰 탑 하나만 서 있는 형태이다. 4층에는 작은 탑들이 4방향으로 돌아가면서 서 있다. 1~3층까지 각 모서리를 보면 코끼리 상이 서 있다.

바콩의 중앙 성소는 롤레이, 프레아 코와 달리 5층의 높은 기단 위에 세워져 있다. 그래서 이 근방에서 일몰을 가장 잘 볼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숲이 울창해서 일몰을 보는데 조금 아쉬운 점은 있으나, 사람이 적다는 것은 매우 큰 장점이 될 수 있다.

바콩 중앙 성소 동쪽 출입구

바콩의 중앙 성소 동쪽 출입구이다. 탑문 위쪽은 허물어져 있다. 오른쪽에 배수구가 있다.

바콩 배수구

바콩의 중앙 성소의 배수구이다.

바콩 중앙 성소 계단

바콩의 중앙 성소 계단이다. 신발 코와 비교해보면 계단의 폭이 넓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른 일몰 추천 장소인 프놈 바켕, 프레 룹의 계단 뿐만 아니라 앙코르 유적지 중에서 가장 넓은 계단이다. 누구라도 안전하게 올라갔다가 내려올 수 있다.

바콩 중앙 성소 각 층 넓이

바콩의 중앙 성소의 각 층도 다른 유적지보다 매우 넓은 편이다.

바콩 중앙 성소 사자상

바콩의 사자상은 프레아 코의 사자상처럼 다소 통통하고, 엉덩이를 바닥에서 살짝 들어 올린 채 서 있으며, 갈퀴도 풍성한 것이 수사자같다. 사자상이 후대로 갈수록 날렵해지고, 엉덩이쪽을 더 높이 드는 자세를 취한다.

바콩 중앙 성소 코끼리상

바콩의 중앙 성소 1,2,3 층 각 모서리에는 사진과 같이 코끼리 상이 놓여 있다.

바콩 중앙 성소 4층 작은 탑들

바콩의 중앙 성소 4층에는 작은 탑들 12개가 세워져 있다.

바콩 중앙 성소 4층 수문장

바콩의 중앙 성소 올라가는 계단 양 옆을 보면 수문장을 부조하였다. 동쪽 계단은 많이 마모되어 형체를 알아보기 어렵지만, 남쪽이나 서쪽 계단으로 가면 형체를 어느 정도 알아볼 수 있다.

바콩 중앙 성소 4층 부조

바콩 중앙 성소 4층을 걷다 보면 기단을 따라 부조가 몇 점 보인다. 사진과 같이 선명한 부조도 있지만, 대부분 형체를 파악하기 힘든 경우가 대부분이다.

바콩 중앙 성소 중앙탑

바콩 중앙 성소 5층에는 하나의 중앙 탑이 있다. 중앙 탑의 모양이 앙코르 와트의 중앙 성소의 탑과 많이 비슷한 연꽃 봉우리모양이다.

바콩이 처음 만들었을때의 중앙탑의 모습은 이와 달랐을거라고 하는 견해가 있다. 전쟁으로 인하여 중앙탑이 무너진 후, 앙코르 중기에 다시 만들어지면서 앙코르 와트의 영향을 받아서 현재의 모습으로 되었다고 한다.

바콩 중앙 성소 내부

바콩 중앙 성소의 중앙 탑 내부이다. 과거에는 시바 신의 상징인 링가가 있었다고 한다.

바콩 경내도

바콩 중앙 성소 중앙탑의 4면에는 각 문이 있고, 문 위로 린텔과 프론톤이 있다. 프론톤에는 힌두 신화의 이야기들이 부조되어 있다.

a : 춤추는 시바, b : 우유의 바다 휘젓기, c : 누워있는 비슈누, d : 라마야나 이야기가 부조되어 있다.

바콩 시바 나타라자

중앙 탑 동쪽의 프론톤이다. 시바 신이 춤을 추고 있는 장면이다. 시바 신을 위한 신전답게 동쪽 주 출입문에 시바 신을 새겨 놓았다.

시바 신이 춤을 추고 있는 것을 나타라자라고 하는데, 10개의 팔을 가진 시바신은 새로운 세상을 창조하기 위해 세상을 파괴할 절정의 시기에 춤을 춘다고 한다.

우유의 바다 휘젓기

중앙 탑 남쪽의 프론톤이다. 우유 바다 휘젓기 부조이다. 린텔은 형체가 없고, 프론톤은 부조의 형체를 알아보기 어렵다. 하단에는 양쪽에서 서로 당기는 듯한 모습이다. 상단 왼쪽에 둥근 원반 안에 신(수리야 내지 찬드라 신)이 앉아 있다. 그 옆으로 큰 신의 형상이 보인다.

우유 바다의 휘젓기는 힌두교 창조 신화이다. 처음에 선신인 데바들은 악신인 아수라보다 약하였다. 그래서 점차 세력이 약해지자, 데바들은 비슈누 신에게 의논한다. 비슈누는 불로장생의 약인 암리타를 우유의 바다에서 건져 올려 마시기를 권한다. 데바들만의 힘으로는 우유의 바다를 휘젓지 못하기 때문에 악신인 아수라들에게 거짓으로 암리타를 나누어 줄 것처럼 속여서 천 년간의 우유 바다 휘젓기가 시작된다. 가루다가 바다로 옮겨온 만다라산을 중심축으로 바수키의 몸통으로 만다라산을 감은 뒤 한쪽에서는 아수라들이, 또 다른 한쪽에서는 데바들이 바수키의 몸통을 당기며 우유의 바다를 천년동안 휘젓는다. 바수키가 힘들어서 독약을 쏟아내자 비슈누 신이 목에 삼키는데, 독약의 시퍼런 자국이 목에 생기게 된다. 이후 비슈누 신은 푸른색으로 상징화되기도 한다. 그 다음부터 생명의 어머니인 암소, 술의 여신 바루니 등이 나온다. 이때 비슈누의 부인 락슈미도 나오고, 거품 속에서 6억 명의 천상의 무희 압사라가 탄생하게 된다. 드디어 암리타가 나오자 비슈누는 미인계를 사용하여 악신 아수라들을 속이고, 선신들에게만 나누어준다. 그 때 몰래 마시던 악신 라후를 보고 태양의 신 수리야와 달의 신 찬드라가 이를 가르쳐주자 비슈누가 차크라를 날려 라후는 목이 잘리지만 암리타를 마신 목은 영생하게 된다. 이후 암리타를 마신 선신들은 불멸의 삶을 살게 된다.

누워 있는 비슈누, 브라흐마 창조 신화

중앙 탑 서쪽의 프론톤이다. 나가 아난타(Ananta, 뱀의 비늘과 몸통) 위에 옆으로 누워 잠자는 비슈누 형상이 중앙에 있다. 그 왼쪽에 그의 아내 락슈미(Lakshmi)가 비뉴수의 발을 받치고 있다. 보통 이 부조의 경우 비슈누의 배꼽에 물이 고여서 자라난 연꽃에서 브라흐마가 탄생하는 장면이 부조 되어 있어야 하나, 훼손이 심해서 그 윗 부분은 해독이 불가능하다.

프론톤 주변을 마카라는 악어 입과 코끼리의 코를 가진 상상의 동물이 둘러싸고 있고, 그 위로 나가가 새겨져 있다. 후대로 오면 마카라 대신 주로 나가를 많이 새겨 넣는다.

비슈누(Visnu) 신은 고대의 신들을 자신의 분신으로 포함시키면서 복합신이면서 화신으로 유명해진다. 비슈누 신은 자기 파괴를 통해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 낸다. 새 세상을 만드는데 모든 에너지를 다 사용한 비슈누는 종종 지친 몸을 나가 아난타(Ananta) 위에 비스듬히 기대 누워서 쉬는 것으로 부조된다. 비슈누는 끝 없는 존재의 바다 위에 누워 있다는 뜻의 나라야나(Narayana)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다.

마카라는 인간의 악몽을 먹고 사는 동물로 알려져 있다. 물고기의 몸에 입 모양은 악어, 코는 코끼리, 발은 사자 모습을 한 전설 속의 동물을 말한다. 물의 신 바루나, 갠지스 강의 여신이 마카라를 타고 다닌다.

라마야나, 라마와 뱀화살

중앙 탑 북쪽의 프론톤이다. 라마야나 이야기중에서 라마와 라바나의 랑카 섬의 전투 중 한 장면이다. 아수라 라바나의 아들 인드라지트가 쏜 뱀 창으로 라마와 락슈마나의 온 몸이 뱀 화살로 꽁꽁 묶이고는 기절하는 장면이다.

가루다(Garuda)는 독수리의 얼굴에 사람의 형상을 하고 있다. 비슈누 신이 타고 다니는 상상의 동물이다. 앙코르 유적에서는 비슈누 신의 화신인 크리슈나가 가루다를 타고 다니는 것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가루다 다리쪽과 팔쪽을 보면 날개가 빗금으로 새겨져 있다. 가루다는 주로 서있는 자세나 하늘을 날고 있는 자세를 취하고 있고, 두 팔을 하늘을 향해 위로 벌리고 있다.

가루다는 우유 바다의 휘젓기때 아난타가 뽑은 만다라 산을 바다로 옮기는 일을 하였다.

라마야나 이야기중 랑카 섬 전투 중의 이야기에도 가루다가 나타난다. 아수라 라바나의 아들 인드라지트가 휘두른 뱀 창(나가파사, Nagapasha)으로 인해서 라마와 락슈마나는 온 몸이 뱀으로 꽁꽁 묶이고는 기절해 버린다. 정신을 차린 라마가 죽을 것 같다면서 원숭이 부대에게 후퇴할 것을 권한다. 이에 동맹군인 원숭이들이 놀라면서 군의 사기도 떨어진다. 뱀 창에 묶인 라마를 구하기 위해 하늘에서 가루다가 내려왔다. 독수리인 가루다와 뱀은 천적이었다. 가루다는 라마와 락슈마나의 뱀들을 쫓아내어 상처도 치료해주고, 라마가 이 전쟁에서 지지 않을 것이란 것도 알려준다.

가루다는 현재 인도네시아를 상징하는 문장인 인도네시아 국장, 가루다 인도네시아 항공회사의 명칭에 사용하고 있다.

바콩 여신상

바콩의 여신상이다. 앙코르 여신들이 입고 있는 치마를 삼폿이라고 한다. 여신상이 시대에 따라 조금씩 변하는데, 삼폿이라는 의상의 변화도 볼만하다. 바콩에서는 치마의 길이가 발목을 덮을 정도로 길다. 그리고 여신상이 풍만하게 묘사되었다. 다산과 종족 번영을 반영하고 있는 듯하다.

바콩 동쪽

바콩의 중앙 성소 중앙탑에서 동쪽 출입구쪽을 바라본 모습이다.

바콩 서쪽

바콩의 중앙 성소 중앙탑에서 서쪽을 바라본 모습이다. 일몰을 이곳에서 바라본다. 숲이 울창해서 일몰을 보기에는 조금 아쉽다.

제주도할인쿠폰 봇(메신저)입니다. 봇과의 대화는 처음이시죠? 제가 메신저에 없을 때 대화해보세요.

[아! 하는 자료는 다시 찾기 어렵습니다. 지금 공유하세요]

[티티어스의 친구가 되어주세요]

  |  
롤루오스 유적 지도

씨엠립 호텔 최저가 검색

이용안내 | 이용약관 | 개인정보보호방침 | 사이트소개 | 광고·제휴 | | ©TTEarth.com All rights reserved.

아고다 호텔 예약  |  제주도 할인 쿠폰 다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