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코르 동 메본 부조
동 메본 부조

동 메본 부조 (East Mebon BAS-RELIEFS)

동 메본 린텔에 새겨진 부조에는 힌두교의 재미있는 이야기들이 숨어 있다. 보통 힌두 신화 이야기와 관련해서는 앙코르 유적지에서는 프론톤에 새겨진 부조를 많이 보게되나, 동 메본에서는 린텔에 그 이야기가 새겨져 있다. 많은 탑들 문 위에 새겨져 있는데, 같은 내용을 담은 곳도 있고, 매우 특별한 형태를 지닌 곳도 있다.

크리슈나의 어린 시절의 영웅적인 이야기로 칼리야를 둘로 찢는 장면, 비슈누 신의 4번째 화신인 나라싱하가 악마의 왕 히란나야카시푸의 앞가슴을 찢고 있는 장면, 비슈누 신의 부인인 락슈미가 코끼리의 축복을 받고 있는 장면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아! 하는 자료는 다시 찾기 어렵습니다. 지금 공유하세요]

동 메본 경내도

동 메본 경내도이다. 부조를 보는 순서랑 동 메본을 구경하는 순서랑 거의 같다. 동쪽 고푸라를 지나고 첫번째 문의 린텔부터 부조를 보면 된다. 중앙 성소 부근을 좀 더 확대해서 보면...

동 메본 린텔 부조 위치 지도

동 메본 린텔 부조 위치 지도이다. 1~7번 부조는 동쪽과 남쪽에 있는 건물들 린텔에 새겨져 있다.

동 메본, 아이라비타와 인드라

머리 셋 달린 코끼리 아이라비타를 타고 있는 인드라 신이다.

힌두교의 주요 3신은 브라흐마, 비슈누, 시바 신이다. 그 외 3억이 넘는 신들이 있는데, 이 신들을 중간 관리하는 신이 인드라 신이다. 전설적 도시 암라바티에 살았다. 인드라는 아이라바타(Airavata, 머리 셋 달린 흰색 코끼리)를 타고 손에 번개를 들고 있다. 인드라는 번개와 비를 관장하고, 약한 자를 보호하는 신으로도 알려져 있다. 인드라가 타고 다니는 아이라바타는 우유의 바다 휘젓기 사건을 일으키게 되는 첫 사건의 당사자이기도 하다.

힌두 신화 초창기에는 인드라 신이 강력하였으나, 비슈누, 시바 신이 등장하면서 인드라 신의 비중도 점차 떨어졌다. 그 전개 과정에서도 재미난 이야기들이 나온다. 비슈누 신이 환생한 크리슈나는 인드라 신과 사이가 좋지 않았다. 비슈누 신 이전에 목동들은 오랫동안 번개와 비의 신이며 신들의 왕인 인드라 신을 숭배해왔다. 크리슈나가 목동들에게 비를 관장하는 정도에 불과한 인드라를 믿지 말고, 앞으로는 영원 불멸한 자신을 섬기라고 설득하였다. 이에 인드라 신이 화가 나서 홍수와 번개를 목동들에게 퍼부었다. 이에 크리슈나는 목동과 가축을 보호하기 위해서 7일간 고바르다나 산을 들어서 홍수와 번개를 막아낸다. 결국 인드라 신도 자신의 패배를 인정한다.

라마야나 아할야(ahalya) 이야기편에서는 인드라가 천개의 눈을 가지게 되는 재미난 이야기가 나온다. 라마가 미틸라시 근처의 작은 언덕을 지날 때 라마의 발에 묻은 흙먼지가 돌에 닿자 돌이 아름다운 여자로 변했다고 한다. 이 여자는 아할야로 현자 가우타마의 아내였다. 브라흐마가 아름다운 여자 아할야를 만들었는데, 인드라가 아할야를 원하였다. 브라흐마는 현자 가우타마의 인성을 보고 가우타마와 맺어주었다. 어느날 인드라의 잔꾀로 가우타마가 새벽 기도를 간 사이, 인드라는 아할야를 속여 사랑을 나눈다. 가우타마가 이상하게 여겨 집에 돌아오자, 고양이로 변신해 도망치는 인드라를 보고 천개의 여자 성기로 뒤덮일 것을 저주하고, 아할야에게는 돌이 되는 저주를 내린다. 이후 웃음거리가 된 인드라가 어둠속에서 숨어지내자, 세상의 모든 일이 중단된다. 이에 신들이 브라흐마에게 간청하여 가우타마는 인드라의 여자 성기를 천 개의 눈으로 바꾸어준다. 이후 라마 일행의 권고로 가우타마는 아름다운 여인으로 변신한 아할야를 데리고 집으로 돌아간다.

동 메본, 아이라비타와 인드라

크리슈나의 어린 시절의 영웅적인 이야기로 칼리야(나가, 뱀)를 둘로 찢는 장면이다.

여러 개의 머리를 가진 뱀 칼리야(Kaliya)가 강물에 독을 풀어서 마을이 위험해지자, 크리슈나는 강물로 뛰어들어 칼리야가 사는 곳으로 다가가서 물을 휘젖어 칼리야를 깨운다. 칼리야가 크리슈나를 휘감고, 독을 뱉었으나 크리슈나를 죽일 수는 없었다. 크리슈나가 빙빙돌자 칼리야는 어지러워 몸을 풀게 되고, 크리슈나는 칼리야 여러 개의 뱀머리를 후리친다. 칼리야가 잘못을 인정하고, 칼리야의 부인들이 간청해서 크리슈나는 칼리야의 목숨만은 살려준다.

동 메본, 가루다

린텔 중앙에 가루다가 부조되어 있다.

동 메본, 가네샤

중앙에 얼굴은 코끼리의 형상을 하고 있고, 사람의 몸통과 다리와 발을 가지고 있다. 지혜의 신인 가네샤이다.

가네샤는 시바 신과 파르바티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이다. 가네샤는 붉은색으로 표현된다. 코끼리 얼굴에 배가 튀어나오고, 4개의 팔에 올가미, 막대기, 사탕 단지, 부러진 상아를 들고 있다. 쥐를 타고 다닌다.

가네샤의 탄생 신화는 파르바티가 목욕할 때 자신의 몸에서 가네샤를 만들어 문을 지키도록 했는데, 시바가 아들인지 모르고 싸우다 그만 가네샤의 목을 베어 버렸다. 파르바티가 항의하자, 아내를 위로하기 위해 시바 신이 첫 번째로 만나는 동물의 목을 붙여주기로 한다. 그 첫 번째 동물이 코끼리였다.

동 메본, 가루다

사람의 몸에 독수리의 부리를 하고 있다. 비슈누 신이 타고 다니는 가루다이다.

동 메본, 코끼리 아이라비타

머리 셋 달린 코끼리 아이라비타를 타고 있는 인드라 신이다.

동 메본, 칼라

린텔 중앙에 칼라가 부조되어 있다. 그 위를 시바 신이 타고 있다.

칼라(Kala)는 앙코르 유적의 문 위 린텔이나 기둥에 많이 조각되어 있다. 죽음의 신으로 사람이 죽으면 그 시체를 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배가 너무 고프면 선신이든 악신이든 잡아 먹는다고도 알려져 있다. 칼라 신이 유명해진 것은 시바 신과 관련한 신화에 나오면서부터이다. 사람의 시체가 많이 나오는 날은 괜찮았지만, 그러지 않을 때는 늘 굶어야 했는데, 너무 배가 고파서 시바 신에게 신선한 고기를 배불리 먹고 싶다고 청하자, 시바 신은 신선한 고기를 먹고 싶으면 칼라 자신의 몸을 먹으라고 한다. 그러자 칼라가 자신의 몸을 먹기 시작했는데, 아래턱까지 먹었다고 한다. 그래서 보통 윗 입까지만 있는 것으로 묘사된다. 이후 시바 신은 자신의 말을 잘 따른다는 이유로 신전 문 앞을 지키게 하였다. 일반적으로는 잡귀를 쫓고, 참배자를 보호하려고 조각해 놓는다. 칼라의 특징은 눈이 크고, 튀어나온 듯하며, 콧구멍이 크게 드러나 있다. 또하나 입이 귀 밑까지 찢어져 있고 아래턱이 없다.

동 메본 린텔 부조 위치 지도

동 메본 린텔 부조 위치 지도이다. 8~11번 부조는 서쪽과 북쪽 건물들 린텔에 새겨져 있다.

동 메본, 코끼리 아이라바타

머리 셋 달린 코끼리 아이라바타를 타고 있는 인드라 신이다.

동 메본, 나라싱하

린텔에 비슈누 신의 4번째 화신인 나라싱하(Narashingha, 머리는 사자, 몸은 인간)가 악마의 왕 히란나야카시푸의 앞가슴을 찢고 있는 장면이 조각되어 있다.

창조의 신 브라흐마는 히란나야카시푸(Hiranayakasipu)를 총애한 나머지 신, 인간, 동물 그 어떤 존재라도 그를 죽이지 못하며, 밤에도 낮에도 죽이지 못하며, 집 안에서든 집 밖에서든 죽이지 못하는 특권을 주었다. 히란나야카시푸는 점점 교만해져 나쁜 짓을 하고 다녔다. 그의 아들 프라흘라다가 비슈누 신을 숭배하자 아들을 죽이려고까지 하였다. 악행이 심해지자 비슈누 신은 히란나야카시푸를 죽일 방법을 생각해 내었다. 반사자 반인간의 몸(나라싱하)으로 환생하여, 밤도 낮도 아닌 저녘 무렵에, 집 안도 집 밖도 아닌 문지방에서 히란나야카시푸를 죽인다.

이후 사자는 앙코르 유적의 문을 지키는 수문장이 된다.

동 메본, 인드라

코끼리 아이라바타를 타고 있는 인드라 신이다. 아이라바타는 원래 머리가 셋인 코끼리이지만, 여기서는 인드라 신의 탈 것으로 형상화한 것 같다.

마카라는 악어 입과 코끼리의 코를 가진 상상의 동물이다. 후대로 가면 이곳에는 마카라 대신 주로 나가를 많이 새겨 넣는다.

마카라는 인간의 악몽을 먹고 사는 동물로 알려져 있다. 물고기의 몸에 입 모양은 악어, 코는 코끼리, 발은 사자 모습을 한 전설 속의 동물을 말한다. 물의 신 바루나, 갠지스 강의 여신이 마카라를 타고 다닌다.

동 메본, 사자 머리 괴물

사자의 몸을 한 괴물들이다.

동 메본 린텔 부조 위치 지도

동 메본 린텔 부조 위치 지도이다. 12~16번 부조는 북쪽 건물들 린텔에 새겨져 있다.

동 메본, 인드라

코끼리 아이라바타를 타고 있는 인드라 신이다.

동 메본, 가루다

비슈누 신의 탈 것인 가루다이다. 가루다 다리쪽과 팔쪽을 보면 날개가 새겨져 있다.

동 메본, 가루다

비슈누 신의 탈 것인 가루다이다. 가루다 다리쪽과 팔쪽에 날개가 새겨져 있다. 얼굴을 보면 독수리 부리를 가지고 있다.

가루다(Garuda)는 독수리의 얼굴에 사람의 형상을 하고 있다. 비슈누 신이 타고 다니는 상상의 동물이다. 앙코르 유적에서는 비슈누 신의 화신인 크리슈나가 가루다를 타고 다니는 것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가루다 다리쪽과 팔쪽을 보면 날개가 빗금으로 새겨져 있다. 가루다는 주로 서있는 자세나 하늘을 날고 있는 자세를 취하고 있고, 두 팔을 하늘을 향해 위로 벌리고 있다.

가루다는 우유 바다의 휘젓기때 아난타가 뽑은 만다라 산을 바다로 옮기는 일을 하였다.

라마야나 이야기중 랑카 섬 전투 중의 이야기에도 가루다가 나타난다. 아수라 라바나의 아들 인드라지트가 휘두른 뱀 창(나가파사, Nagapasha)으로 인해서 라마와 락슈마나는 온 몸이 뱀으로 꽁꽁 묶이고는 기절해 버린다. 정신을 차린 라마가 죽을 것 같다면서 원숭이 부대에게 후퇴할 것을 권한다. 이에 동맹군인 원숭이들이 놀라면서 군의 사기도 떨어진다. 뱀 창에 묶인 라마를 구하기 위해 하늘에서 가루다가 내려왔다. 독수리인 가루다와 뱀은 천적이었다. 가루다는 라마와 락슈마나의 뱀들을 쫓아내어 상처도 치료해주고, 라마가 이 전쟁에서 지지 않을 것이란 것도 알려준다.

가루다는 현재 인도네시아를 상징하는 문장인 인도네시아 국장, 가루다 인도네시아 항공회사의 명칭에 사용하고 있다.

동 메본, 코끼리를 먹는 칼라

칼라가 코끼리를 잡아 먹는 장면이다.

동 메본, 락슈미

비슈누 신의 부인인 락슈미가 코끼리의 축복을 받고 있다. 락슈미는 연꽃의 여신으로 집안에 행운과 번영을 가져다 주는 여신이다.

락슈미는 우유의 바다 휘젓기를 할 때 탄생하였다. 연꽃 위에 앉아 있는 락슈미의 아름다움을 찬양하기 위해 두 마리의 성스러운 코끼리(가자, Gaja)가 황금 주전자로 갠지스 강의 성스러운 물을 부어 주었다고 한다. 많은 청혼이 있었으나 비슈누 신의 왼쪽 무릎에 앉은 뒤 비슈누 신의 부인이 되었다. 비슈누 신이 화신하는 곳에는 락슈미도 모습을 바꾸어서 나타난다.

동 메본 린텔 부조 위치 지도

동 메본 린텔 부조 위치 지도이다. 17~23번 부조는 중앙 성소 북쪽 건물들 린텔에 새겨져 있다.

동 메본, 사자형상 괴물

사자 형상의 괴물 두마리가 서 있다.

동 메본, 코끼리 아이라비타

머리 셋 달린 코끼리 아이라바타를 타고 있는 인드라 신이다.

동 메본, 가루다

비슈누 신의 탈 것인 가루다이다. 양 끝에는 마카라가 있는데, 마카라는 악어 입과 코끼리의 코를 가진 상상의 동물이다. 후대로 가면 이곳에는 마카라 대신 주로 나가를 많이 새겨 넣는다.

동 메본, 가루다

비슈누 신의 탈 것인 가루다이다. 얼굴을 보면 독수리 부리를 가지고 있다.

동 메본, 인드라, 가네샤

중앙에는 코끼리를 타고 있는 인드라 신이다. 인드라 신이 한쪽 무릎은 꿇고 한쪽 무릎은 세운 채 서 있다. 양 끝에 코끼리의 얼굴을 한 신은 지혜의 신인 가네샤이다.

동 메본, 인드라

중앙에는 코끼리를 타고 있는 인드라 신이다. 코끼리 위에 앉아 있다.

동 메본, 칼라

중앙에 칼라가 있고, 그 위에 신이 서 있다.

동 메본 린텔 부조 위치 지도

동 메본 린텔 부조 위치 지도이다. 24~28번 부조는 중앙 성소 남쪽 건물들 린텔에 새겨져 있다.

동 메본, 바루나

중앙에 칼라가 있고, 그 위에 함사(거위)를 타고 있는 바루나가 있다.

동 메본, 아이라바타

부조가 많이 훼손되어 형태를 알아보기 어렵지만, 중앙에 머리가 셋인 코끼리 형태인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아아라바타라고 볼 수 있다. 그 위에 타고 있는 신은 인드라 신이다.

동 메본, 칼라

중앙에 칼라가 있고, 그 위에 신이 앉아 있다.

동 메본, 물소, 야마

중앙에 칼라가 있고, 그 위에 물소(버팔로)를 타고 있는 야마가 있다.

야마(Yama)는 죽음의 신, 심판의 왕으로 우리의 염라 대왕과 비슷한 존재이다. 신화에 따르면 최초로 죽은 사람이라고 한다. 팔이 18개이고, 물소를 타고 있다. 상징으로는 시체에서 영혼을 빼앗아 가는 밧줄을 들고 있는 것으로 묘사된다. 앙코르 와트 부조에서처럼 칼을 들고 있기도 한다.

동 메본, 코끼리를 먹는 칼라

칼라가 코끼리를 잡아 먹는 장면이다.

동 메본 린텔 부조 위치 지도

동 메본 린텔 부조 위치 지도이다. 29~31번 부조는 중앙 성소 동, 서, 남쪽 문 린텔에 새겨져 있다.

동 메본, 칼라, 아이라바타, 인드라, 말타는 사람

중앙에 칼라가 있다. 그 위에 아이라바타가 있고, 그 위에 인드라 신이 서 있다. 양쪽 끝에는 마카라가 있다. 화환 위에 말을 타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동 메본, 칼라, 아이라바타, 인드라, 말타는 사람

중앙에 칼라가 있다. 칼라 밑으로 머리가 셋인 뱀, 나가가 있다. 칼라 위에는 함사(거위)가 있고, 함사를 바루나가 연꽃을 든 채 타고 있다.

동 메본, 난디와 시바

난디를 타고 있는 시바 신을 형상화하였다.

난디는 힌두 교인들이 숭상하는 흰색 황소이다. 시바 신과 인드라 신이 서로 싸울 때 난디가 시바 신을 대신해서 승리한 뒤로 시바 신이 타고 다니는 영물이 되었다. 농사를 짓는 사람들에게 소는 매우 귀중한 가축이고, 생식과 종족 번영의 상징으로 힌두교에서는 난디(소)를 숭배하고 있다.

제주도할인쿠폰 봇(메신저)입니다. 봇과의 대화는 처음이시죠? 제가 메신저에 없을 때 대화해보세요.

[아! 하는 자료는 다시 찾기 어렵습니다. 지금 공유하세요]

[티티어스의 친구가 되어주세요]

  |  
앙코르 그랜드 투어 유적 지도

씨엠립 호텔 최저가 검색

이용안내 | 이용약관 | 개인정보보호방침 | 사이트소개 | 광고·제휴 | | ©TTEarth.com All rights reserved.

아고다 호텔 예약  |  제주도 할인 쿠폰 다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