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세이 참크롱
박세이 참크롱

박세이 참크롱(Baksei Chamkrong)

박세이 참크롱은 앙코르 와트 지역에서 피라미드 형으로 만든 최초의 사원이다. 초기 앙코르 왕국의 사원으로, 시바 신을 위한 사원이었다. 사원 동쪽 출입문에 산스크리트 문자가 48줄 남아있다. 그 문자로 인해 크메르의 전대 왕들과 크메르 왕국을 세운 왕을 알게 되었다.

사원이 작아서 10분 정도 관람하면 된다. 건축학적, 부조의 특성상 볼 만하나, 시간적 여유가 많은 경우에만 앙코르 톰 남문 관광과 연계해서 보도록 한다. 중앙성소 동쪽문의 린텔에 새겨진 인드라 신과 가네샤 부조와, 벽돌 위에 여신상을 조각한 것이 볼만하다.

박세이 참크롱은 남쪽 왕조의 하르샤 바르만 1세(Harshavarman I, 910∼923년)가 부모에게 바치기 위해 만들었던 사원으로, 북쪽 왕조의 라젠드라 바르만 2세(Rajendravarman II, 944∼968년)가 북쪽 왕조인 꼬 께르와 남쪽 왕조인 야소다라푸라를 통일한 후, 948년 복원하였다. 여성의 성채로 유명한 반띠아이 쓰레이가 비슷한 시기인 967년 완공되었다. 이때는 초기 앙코르 왕국의 전성기였다. 라젠드라 바르만 2세는 분열된 크메르 왕국을 통일하고, 베트남, 라오스, 태국 일부까지 영토를 넓혔다. 라젠드라 바르만 2세가 건설한 사원으로는 동 바라이 위에 만든 수상 사원인 동 메본(953년), 일몰 명소로 유명한 쁘레 룹(961년), 앙코르 톰의 비밀 사원인 피미아나카스 등이 있다.

이 사원의 이름인 박세이 참크롱은 요즘 크메르어로 새의 날개로 보호한다(Baksei는 새, Chamkrong는 쉼터를 준비하는)라는 뜻이라고 한다. 예전부터 앙코르 지역에서 열려오던 왕실 레이스를 없애려고 하는 왕(Pruhm Koma)이 있었다고 한다. 이에 맞서던 어린 왕자를 왕이 해치려고 할 때 하늘에서 큰 날개를 가진 새가 날아와서 날개로 왕자를 덮어 보호했다는 전설에서 유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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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장료] 앙코르 공통권 : 37US$(1일권) / 62US$(3일권), 72US$(7일권). 유적지마다 입장권을 검사한다

[관람 시간] 새벽~저녁 / 매표소 운영시간 05:00~17:30

[닫는 날] 없음

[가는 방법]

뚝뚝 : 12~15US$정도(1일)

택시 : 23~25US$정도(1일)

자전거 : 1~2US$정도(1일)

앙코르 톰 지도

박세이 참크롱은 앙코르 와트 서쪽 출입구에서는 약 1.42km 정도, 프놈 바켕에서는 약 170m 정도 떨어져 있다.

박세이 참크롱

앙코르 와트(프놈 바켕)에서 앙코르 톰 남문으로 가다 왼쪽(서쪽)을 보면 박세이 참크롱이 보인다.

앙코르 톰 남문 지도

앙코르 톰 남문 주변 지도. 박세이 참크롱은 앙코르 톰 남문 우유 바다의 휘젓기 조각에서 남쪽으로 약 140m 정도 떨어져 있다.

앙코르 톰 남문 입구

뚝뚝이나 택시 기사가 보통 앙코르 톰 다리 입구에 내려준다. 앙코르 톰 남문에서 가는 경우에는 남쪽으로 조금만 내려오면 되므로, 앙코르 톰 남문 관광시에 함께 보도록 한다.

박세이 참크롱

박세이 참크롱은 붉은 라테라이트로 4단 기단을 만들고, 그 위에 사암으로 된 기초단과 벽돌로 중앙 성소 탑을 쌓았다. 박세이 참크롱은 앙코르 와트 지역에서 피라미드 형으로 만든 최초의 사원이다. 기단은 정사각형으로 되어 있고, 맨 아랫단의 한 변의 길이는 27m이다. 정상의 단은 15m이고, 높이는 12m이다. 그 위에 사암으로 만든 기초단은 한 변의 길이가 8m이다. 동서남북 오를 수 있는 계단이 있다. 사진으로 보이는 동쪽 문만 진짜문이고, 나머지 3개 방향의 문은 가짜문이다. 사원 양식은 바켕과 꼬 께르가 혼합된 방식으로 보고 있다.

라테라이트(laterit)는 열대 지방에 분포하는 적갈색의 흙이다. 라테라이트는 열대 우림의 고온 다습한 환경때문에 습기가 있을때는 부드럽지만, 건조한 환경에 노출되면 토양의 유기물이 제거되면서 매우 단단해진다. 화학 반응으로 철분이 산화되면서 붉은 색을 띤다. 앙코르 유적에서는 라테라이트 벽돌을 사용하여 담벼락을 만들기도 하였다. 앙코르 유적이 오랫동안 비바람에 견딜 수 있었던 것은 건물 내부에 라테라이트로 전체적 형태를 잡은 다음, 겉 부분만 사암으로 아름답게 장식하였기 때문이다.

박세이 참크롱 사자상

박세이 참크롱 중앙 성소 앞으로 계단과 사자상이 있고, 계단 너머로 요니가 보인다. 지금은 흔적만 있지만, 예전에 건물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사자상은 쌍으로 좌우에 있을 것으로 예상되나, 현재는 하나만 남아 있다.

박세이 참크롱 요니

여성의 성기를 상징하는 네모난 요니이다. 시바 신의 상징인 남성의 성기 모양인 원통형의 링가는 소실되고, 주변의 사원 돌무더기를 올려 놓았다.

시바 신을 모시는 사원에 링가와 요니를 두게 된 전설이 재미있다. 옛날 옛적에 수행자들이 세상에 산적한 고민들을 해결하려고 밤낮으로 노력하고 있을 때, 시바 신이 지나가다가 이를 보고는 장난 삼아 젊은 남자로 변신하고는 수행자들의 부인들을 유혹해서는 같이 춤추고 밤새 놀았다고 한다. 그 모습을 본 수행자들이 화가 나서 그 젊은 남자에게 성기가 잘리는 주문을 걸었으나, 자신들보다 강력한 시바 신에게는 주문이 통하지 않았다. 오히려 시바 신의 화만 부추겨서, 시바 신은 스스로 성기를 자르고는 사라진다. 이후 세상의 모든 생물들의 생식이 중단되어 버린다. 수행자들이 삭티를 찾아가 이 문제를 의논하자, 삭티는 이 일이 시바 신이 자신의 성기를 자른 것 때문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문제를 해결하고자 삭티 본인이 직접 여자의 성기 모양으로 변신해서 시바 신을 유혹하게 된다. 시바 신이 유혹에 넘어가 다시 자신의 성기를 붙이자, 모든 생물들의 생식도 다시 시작되었다. 수행자들은 시바 신이 젊은 남자로 변신한 것을 알아채지 못한 것을 후회하고는 앞으로는 시바 신의 사원임을 알 수 있도록 사원 안에 생식의 상징인 링가와 요니를 모시기로 결정하였다고 한다.

박세이 참크롱 계단

박세이 참크롱 중앙 성소 계단은 사진에서와 같이 매우 가파르다. 안전에 주의한다. 동서남북 계단 상황은 비슷하나, 주로 동쪽에서 올라가서 서쪽으로 내려온다.

박세이 참크롱 중앙성소

박세이 참크롱 중앙 성소 동쪽 모습이다. 동쪽에 볼만한 세가지가 모두 모여있다.

박세이 참크롱 인드라

박세이 참크롱 중앙 성소 동쪽 문 린텔(Lintel, 상인방)에는 아이라바타(Airavata, 머리 셋 달린 흰색 코끼리)를 타고 있는 인드라 신이 조각되어 있다. 린텔 양 끝으로 코끼리 머리를 한 신이 있는데, 가네샤이다.

가네샤는 시바 신과 파르바티의 아들로 지혜의 신으로 통한다. 가네샤는 붉은색으로 표현된다. 코끼리 얼굴에 배가 튀어나오고, 4개의 팔에 올가미, 막대기, 사탕 단지, 부러진 상아를 들고 있다. 쥐를 타고 다닌다.

가네샤의 탄생 신화는 어머니 파르바티가 목욕할 때 자신의 몸에서 가네샤를 만들어 문을 지키도록 했는데, 시바가 아들인지 모르고 가네샤와 싸우다 그만 목을 베어버렸다. 파르바티가 슬퍼하면서 항의하자, 아내를 위로하기 위해 시바 신이 첫 번째로 만나는 동물의 목을 베어 붙여주기로 하였다. 그 첫 번째로 만난 동물이 코끼리였다.

박세이 참크롱 여신상

출입문 양쪽으로 벽돌 위에 여신상(데바타, Devata)이 새겨져 있다. 대부분의 여신상의 보존 상태가 좋지 않다.

벽돌 위에 부조를 새기는 방식은 크메르 건축 양식을 구분하는 시대 기준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양식은 베트남 중부의 참족 사원에는 많이 보이는 양식이나, 크메르 양식에는 보기 드문 양식이다. 쁘라삿 끄라반 중앙 성소의 수문장도 벽돌 위에 부조로 새겼다. 쁘라삿 끄라반은 921년에 완공되었고, 박세이 참크롱은 948년에 재복원되었다.

박세이 참크롱 비문

박세이 참크롱 중앙 성소 동쪽 문 붙임기둥 주변에는 산스크리트 문자가 48줄 남아있다. 그 문자를 해독함으로써 크메르의 전대 왕들과 크메르 왕국을 세운 왕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시바와 그의 부인 우마의 황금 동상을 설명한 내용도 나온 것으로 보아 시바 신을 위한 사원으로 생각된다.

박세이 참크롱 와불상

박세이 참크롱은 시바 신을 위한 사원이었지만, 현재 중앙 성소 안에는 와불상(옆으로 누워있는 불상)이 있다.

박세이 참크롱 요니

중앙 성소 한쪽 모퉁이에 앙코르 유적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요니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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