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코르 차우 세이 떼보다
차우 세이 떼보다

차우 세이 떼보다 부조(Chau Say Thevoda Bas-Relief)

차우 세이 떼보다 사원은 시바 신을 위한 사원이지만, 다른 수리야 바르만 2세 때의 사원처럼 린텔이나 프론톤에 비슈누 신의 이야기가 부조되어 있다. 자야 바르만 7세 때에는 십자형 나가 테라스가 추가되었는데, 이때 부처의 전생 이야기도 부조하였다.

라마야나 이야기중 카반다의 공격, 발리의 죽음, 랑카의 전투, 시타의 시련이 부조되어 있어 힌두 신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다른 유적지에서 잘 볼 수 없는 바마나의 세걸음에 관한 이야기가 있다.

[아! 하는 자료는 다시 찾기 어렵습니다. 지금 공유하세요]

차우 세이 떼보다 부조

차우 세이 떼보다의 부조들 위치를 표시한 지도. 반 시계방향으로 한바퀴 돌면서 관람한다.

차우 세이 떼보다 북쪽 고푸라 부조

차우 세이 떼보다 북쪽 고푸라

길가에서 바로 보이는 북쪽 탑문(고푸라) 문 위로 부조가 새겨져 있다.

차우 세이 떼보다 북쪽 고푸라

북쪽 탑문 문 위로 린텔과 프론톤에 부조가 있다. 린텔에는 칼라와 관련된 이야기이고, 그 위로 라마야나의 유명한 이야기인 랑카의 전투, 카반다의 공격이 있고, 제일 위에 서 있는 비슈누 신이 있다.

카반다의 공격에 대한 부조는 중앙에 카반다가 있고, 그 좌우에서 라마와 그의 동생 락슈마나가 공격하고 있다. 카반다(Kabandha)는 머리가 없는 괴물로 눈은 가슴에 달렸고, 입은 배에 뚫여 있는 것으로 묘사하고 있다.

라마와 락슈마나는 시타를 찾아 떠나는 여정에서 머리 없는 괴물 카반다를 만나게 되고, 라마와 락슈마나가 카반다의 두 팔을 잘라버리자, 카반다는 라마 일행인 것을 알아채고는 자신을 화장시켜 저주를 풀어달라고 했다. 카반다는 원래 다누 신이라는 잘 생긴 신이었으나 숲의 수행자들을 놀리다가 저주를 받았다. 화장이 끝나갈 무렵 저주가 풀려 다누 신으로 되돌아 온 카반다는 보답으로 시타를 찾는데 도움을 줄 원숭이왕 수그리바를 만날 것을 조언해준다. 후에 랑카의 전투에서 수그리바의 장수 하누만과 그의 군대가 많은 도움을 준다.

랑카의 전투

북쪽 탑문 린텔에는 칼라 위에 앉아 있는 신이 새겨져 있다.

프론톤에는 원숭이와 마차 위의 신들이 뒤엉켜 싸우고 있는 장면이다. 원숭이왕 수그리바의 부하들은 원숭이 부대로, 랑카의 전투는 라마야나 이야기의 절정으로, 원숭이들과 악마들이 서로 싸우는 장면으로 묘사된다.

코살라 왕국의 왕자 라마는 시타와 결혼하였다. 왕위 계승 문제로 계모의 계략에 빠져 동생 락슈마나와 부인 시타와 함께 숲으로 유배를 가게 된다. 이때 악마 왕 라바나의 여동생인 슈르파나카는 라마를 첫눈에 보고 마음을 빼앗겨 청혼하였으나 거절당하자, 시타를 해치려다가 오히려 락슈마나에게 코와 귀를 잘리게 된다. 분한 마음에 오빠인 라바나를 부추겨서 라마의 부인 시타를 납치하도록 한다. 라마는 아내를 찾기 위해 길을 떠나고 도중에 원숭이 왕 수그리바를 만나 그를 도와준다. 이에 수그리바 왕의 부하 하누만은 시타가 숨겨진 곳을 찾아내고는 라마와 함께 랑카섬으로 가서 악마 왕 라바나를 무찌른다.

수그리바와 하누만(Hanuman, 하누마트라고도 한다)의 출생의 비밀이다. 예전에 코돔(Kodom) 왕이 사켓이란 도시에 혼자 살았다. 자식이 없었는데, 어느날 마법으로 여인을 만들었다. 그 여인이 아즈나(Ajna)이다. 아즈나는 딸 사바하(Savaha)를 낳았다. 남편 코돔이 집을 비운 사이 인드라신과 사랑을 나누어 녹색 얼굴의 아들을 낳았고, 태양신 수리야와 사랑을 나누어 붉은 얼굴의 아들을 낳았다. 사바하는 코돔이 아들만 편애하는 것이 분해서 그 사실을 폭로했고, 코돔은 아들들을 강에 빠뜨려 자기 자식이면 헤엄쳐 돌아 올 것이며, 아니라면 강 건너로 가서 원숭이로 살게 될 것이라고 저주했다. 녹색 아들은 팔리(Palee)라는 원숭이로, 붉은 아들은 수그리바(Sugriva)라는 원숭이로 변해버렸다. 아즈나는 사바하에게 너도 원숭이 아들을 낳을 것이라고 저주하는데, 바람의 신 바유가 사바하와 사랑을 나누어서 흰색 원숭이 하누만을 낳았다.

하누만은 키슈킨다 숲속에 사는 바라나 족(Vanaras)의 우두머리이자 원숭이 왕 수그리바의 충실한 장수이다. 몸을 풍선처럼 부풀려서 하늘을 날아다니며, 자유자재로 변신할 수 있고, 산도 들 수 있는 힘을 가졌다. 키슈킨다 숲에서 라마와 처음 만난다. 시타를 구하기 위해 악마 왕 라바나의 궁전에 들어가서 라마의 반지를 전해주면서 구출 계획을 전해주기도 하고, 라바나 군에게 붙잡혀서 꼬리에 불을 붙이는 수모를 당하지만, 그것이 오히려 랑카섬을 불태우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한다. 비슈누로부터 영원한 젊음을 얻게 되는 흰 얼굴의 원숭이이다.

랑카의 전투

북쪽 탑문 남쪽 린텔에도 칼라 위에 앉아 있는 신이 새겨져 있다. 훼손 정도 심해서 새롭게 부조해서 복원한 흔적이 남아 있다. 린텔 위의 프론톤의 부조의 경우에도 신들이 앉아 있는 장면은 명확하나, 그 위의 부조는 훼손이 심해서 어떤 신화의 이야기인지 알기가 어렵다.

차우 세이 떼보다 서쪽 고푸라 부조

서 있는 비슈누

서쪽 탑문 서쪽면 프론톤에는 서 있는 비슈누 부조가 새겨져 있다.

시타의 시련

서쪽 탑문 남쪽면 프론톤에 시타의 시련에 관한 이야기가 부조되어 있다. 화염과 화형대가 아랫단에 표현되어 있고, 그 위에 시타가 손을 모으고 앉아 있는 장면이다. 시타 양 옆에 라마, 락슈마나가 앉아 있다.

시타는 라마(비슈누 신의 7 번째 화신)의 아내이다. 오랫동안 악마 라바나에게 감금되어 있었다는 이유로 라마의 부하들이 수근대자, 라마마저 흔들리고 시타의 정절을 의심하자, 시타는 스스로 화염속으로 뛰어들어간다. 이후 아그니가 나타나 시타을 구해주고, 라마와 시타는 코살라 왕국의 아요디야로 개선하고 왕관식을 하게 된다.

차우 세이 떼보다 남쪽 도서관 부조

차우 세이 떼보다 부조

차우 세이 떼보다의 부조들 위치를 표시한 지도.

자타카, 부처의 전생

남쪽 도서관 서쪽면 프론톤에 자타카(부처의 전생)에 관한 이야기가 부조되어 있다.

차우 세이 떼보다 남쪽 도서관

남쪽 도서관과 동쪽 탑문에는 재미난 부조들이 조각되어 있고, 보존 상태도 양호하다.

바마나의 세걸음

남쪽 도서관 동쪽 린텔을 보면 팔이 4개인 비슈누 신이 있다. 난쟁이 바마나(Vamana)가 비슈누 신이 되어 큰 걸음을 걷는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바마나 이야기는 라마야나에서 라마가 스승인 비스와미트라와 산속의 안개 낀 숲에 다다르자, 비스와미트가 이야기를 해준다. 악마 왕 마하발리는 비슈누가 명상을 하는 동안, 고행을 통해 신들을 능가하는 힘을 가지게 된다. 그는 곧 인드라가 자신의 아버지를 죽인 것에 복수하기 위해 인드라가 지배하던 도시를 빼앗고, 선신들을 내쫓는다. 이후 하늘과 땅을 지배하기에 이른다. 이에 신들의 신 인드라가 비슈누 신에게 마하발리를 제압하고 세상을 바로 잡아주기를 부탁하자, 비슈누는 인드라의 난쟁이 동생(바마나)으로 태어난다. 비슈누는 난쟁이의 모습으로 악마 마하발리에게 찾아가 자신이 세 발걸음으로 잴 수 있는 만큼의 땅을 달라고 부탁한다. 악마 마하발리는 스승인 수크라차리아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난쟁이라는 점에 코웃음을 치며 이를 수락해버린다. 난쟁이 바마나는 하늘에 닿을 만큼 어마어마한 거인인 비슈누의 모습으로 다시 돌아와 첫 걸음에는 땅을, 두 걸음에는 하늘을, 세 걸음 째에는 마하발리의 머리를 밟아 마하발리를 지하 세계에 가둔다. 비슈누는 마하발리를 통해 마지막 발을 디딜 곳이 없을 정도로 세상은 넓고 위대하는 것을 깨우쳐준다

명상하는 비슈누

남쪽 도서관 동쪽 프론톤을 보면 명상하는 비슈누와 춤추는 여신들이 부조되어 있다.

발리의 죽음

동쪽 탑문 남쪽 프론톤에는 중앙 제일 상단에 전쟁을 승리한 앉아 있는 수그리바 원숭이 왕이 있다. 그 밑 왼쪽을 보면 원숭이들에 둘러싸여 죽어가는 발리를 안고 있는 타라가 새겨져 있다.

발리와 수그리바 형제의 전투는 라마야나의 이야기이다. 라마가 납치된 자신의 부인 시타를 구하기 위해 길을 떠난 후의 여정이다. 원숭이 왕국의 왕자인 수그리바는 형 발리가 동굴에서 악마와 싸울 때 형 발리가 죽은 것으로 착각하여 동굴을 막아 버리고 후에 왕이 된다. 돌아온 발리는 동생 수그리바가 왕이 되려고 자신을 죽이려했다고 오해한다. 그래서 수그리바를 내쫒고 죽이려 한다. 숲속을 도망 다니던 수그리바는 라마를 만나 동맹을 맺는다. 수그리바와 발리는 치열한 전투를 벌이고, 라마는 숲 속에 숨어 있다가 발리에게 화살을 쏴 죽인다. 오해인 것을 뒤늦게 알고는 발리는 죽어가면서 자신의 아들 앙가다에게 수그리바에 대한 복수를 단념시킨다. 이후 수그리바의 장수인 하누만과 라마는 시타를 찾아 랑카섬으로 떠난다.

신들의 전쟁

동쪽 탑문 동쪽 프론톤에는 신들이 전쟁하는 장면이 새겨져 있다. 중앙에 사자가 이끄는 전차, 그 밑에는 코끼리가 이끄는 전차를 타고 전쟁중이다.

제주도할인쿠폰 봇(메신저)입니다. 봇과의 대화는 처음이시죠? 제가 메신저에 없을 때 대화해보세요.

[아! 하는 자료는 다시 찾기 어렵습니다. 지금 공유하세요]

[티티어스의 친구가 되어주세요]

  |  
앙코르 유적 지도

씨엠립 호텔 최저가 검색

이용안내 | 이용약관 | 개인정보보호방침 | 사이트소개 | 광고·제휴 | | ©TTEarth.com All rights reserved.

아고다 호텔 예약  |  제주도 할인 쿠폰 다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