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욘 2층 내부 회랑 서쪽 부조
바이욘 2층 내부 회랑 서쪽 부조

바이욘 2층 내부 회랑 서쪽 부조

바이욘 2층 서쪽 회랑에는 비슈누의 부대가 전투를 하는 장면이 나오고, 앙코르 유적의 건축 작업 방법에 대한 부조가 특별나게 부조되어 있다. 그리고 힌두 신화의 천지 창조 이야기인 우유바다 휘젓기 장면이 뒤이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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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이욘 1층 회랑

• 바이욘 2층 회랑 | 바이욘 동쪽 부조 / 바이욘 남쪽 부조 / 바이욘 서쪽 부조 / 바이욘 북쪽 부조

바이욘 2층 내부 회랑 지도

바이욘 2층 내부 회랑 지도. W1~W6까지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서쪽 회랑 남쪽면 - W1

바이욘 서쪽 회랑, SW

바이욘 2층 남서쪽 고푸라(SW)의 작은 방을 나가면, W1 부조가 바로 시작된다.

바이욘 서쪽 회랑, W1 부조

바이욘 2층 회랑 W1에는 비슈누 신에 대한 부조가 새겨져 있다. 계단 위 작은 방은 W2이다. 기둥에 가려져 있지만, 3번 부조가 있는 곳에 비슈누 신이 새겨져 있다. 비슈누 신을 기준으로 양쪽에서 군대가 중앙을 향해 행진하고 있다.

바이욘 서쪽 회랑, 군인들 행진

가운데 비슈누 신을 향해 코끼리 부대와 함께 긴 창을 든 군인들이 행진하고 있다.

바이욘 서쪽 회랑, 전투 장면

가운데 비슈누 신을 향해 코끼리 부대와 함께 긴 창을 든 군인들이 동쪽에서 서쪽으로 행진하고 있다. 가운데에서 양쪽의 군인들이 서로 치열하게 전투를 하고 있다.

바이욘 서쪽 회랑, 가루다와 비슈누

비슈누쪽 군대이다. 4개의 팔을 가진 비슈누가 가루다에 올라타 있다. 그 뒤쪽으로 궁수, 코끼리 부대, 기마부대, 군악대가 따르고 있다.

가루다(Garuda)는 독수리의 얼굴에 사람의 형상을 하고 있다. 비슈누 신이 타고 다니는 상상의 동물이다. 앙코르 유적에서는 비슈누 신의 화신인 크리슈나가 가루다를 타고 다니는 것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가루다 다리쪽과 팔쪽을 보면 날개가 빗금으로 새겨져 있다. 가루다는 주로 서있는 자세나 하늘을 날고 있는 자세를 취하고 있고, 두 팔을 하늘을 향해 위로 벌리고 있다.

가루다는 우유 바다의 휘젓기때 아난타가 뽑은 만다라 산을 바다로 옮기는 일을 하였다.

라마야나 이야기중 랑카 섬 전투 중의 이야기에도 가루다가 나타난다. 아수라 라바나의 아들 인드라지트가 휘두른 뱀 창(나가파사, Nagapasha)으로 인해서 라마와 락슈마나는 온 몸이 뱀으로 꽁꽁 묶이고는 기절해 버린다. 정신을 차린 라마가 죽을 것 같다면서 원숭이 부대에게 후퇴할 것을 권한다. 이에 동맹군인 원숭이들이 놀라면서 군의 사기도 떨어진다. 뱀 창에 묶인 라마를 구하기 위해 하늘에서 가루다가 내려왔다. 독수리인 가루다와 뱀은 천적이었다. 가루다는 라마와 락슈마나의 뱀들을 쫓아내어 상처도 치료해주고, 라마가 이 전쟁에서 지지 않을 것이란 것도 알려준다.

가루다는 현재 인도네시아를 상징하는 문장인 인도네시아 국장, 가루다 인도네시아 항공회사의 명칭에 사용하고 있다.

바이욘 서쪽 회랑, 비슈누 군대

비슈누쪽 군대이다. 가운데 비슈누 신을 향해 코끼리 부대와 함께 긴 창을 든 군인들이 서쪽에서 동쪽으로 행진하고 있다. 작은 문 옆에 여신상이 있다.

바이욘 서쪽 회랑, 왕궁의 사람들

작은 문을 지나면 왕궁에 사람들이 앉아 있다. 아랫단의 남자들은 지휘봉 내지 파리채 같은 것을 들고있다.

바이욘 서쪽 회랑, W2 위치

계단을 올라가면 작은 방에 W2가 있다.

서쪽 회랑 남쪽면 - W2

바이욘 서쪽 회랑, 왕과 왕비, 연주자와 압사라

작은 방(W2) 동쪽면에 새겨진 부조이다. 궁전이 그려져 있다. 그 궁전안에 왕과 왕비가 앉아 있다. 그 아래를 보면 악기를 연주하는 연주자와 두 명의 압사라가 춤을 추고 있다.

바이욘 서쪽 회랑, 연인, 결투, 연꽃과 목욕하는 여인

W2의 북쪽면이다. 제일 위 왼쪽에는 왕자로 보이는 남자가 공주의 손목을 잡고 있는 모습이 새겨져 있다. 그 오른쪽으로는 두 남자의 격투 장면인데, 왼쪽 남자가 오른쪽 남자의 발목을 잡고 있다. 아래단으로 내려오면 연못과 연꽃이 새겨져 있고, 여인이 연꽃을 따고 있다. 그 오른쪽에는 연못가에서 목욕을 하기 위해 치마를 벗는 듯한 모습을 하고 있는 여인이 있다.

서쪽 회랑 남쪽면 - W3

바이욘 서쪽 회랑, W3 위치

바이욘 2층 서쪽 중앙 계단 옆으로 W3, W4 회랑이 있다.

바이욘 서쪽 회랑, W3 전체 모습

W3 회랑으로 들어오면 보이는 모습이다. 들어오자마자 보이는 남쪽 벽면에 주요한 부조가 새겨져 있다.

바이욘 서쪽 회랑, 앙코르 사원 건설 장면

크메르 제국 당시의 앙코르 사원 건설 장면이 새겨져 있다(2~4번). 건물의 기초를 어떻게 세웠는지 등의 재미있는 부조들이 나온다. 사원 건물 안에 4개의 팔을 가진 비슈누 신이 서 있다(1번).

바이욘 서쪽 회랑, 앙코르 사원 건설 장면, 땅 다지기

앙코르 사원 건설 장면 중 2번 부조이다. 사원 건설에 사용한 석재는 약 42만개라고 한다. 오른쪽에 어깨에 돌을 지고 나르는 장면과 손에 돌을 들고 나르는 장면이 나온다. 가운데에는 여러명이 일렬로 줄을 맞추어 막대를 들고 땅을 두드려서 지반을 다지는 중이다. 앙코르 사원은 밀림 속에 위치했는데 장마철이면 물이 넘치는 늪지 위에 세워졌기 때문에 땅을 잘 다져야 했다. 그래서 땅을 파낸 다음 모래와 자갈, 진흙을 넣은 다음 막대로 땅을 다지는 것을 설명한 부조이다. 왼쪽에 몽둥이를 들고 감시하는 작업 반장의 모습도 보인다.

바이욘 서쪽 회랑, 앙코르 사원 건설 장면, 연마

앙코르 사원 건설 장면 중 3번 부조이다. 오른쪽 부조는 위쪽 돌을 살짝 들어 올려, 두 개의 돌을 움직여 마찰을 통해 평평하게 다듬는 연마 작업중이고, 왼쪽에는 무거운 돌을 기중기 같은 도구를 사용해서 들어서 쌓아 올리는 장면이 있다. 아래쪽에는 쐐기와 지렛대를 이용해서 돌을 깨고 캐내는 장면이다.

바이욘 서쪽 회랑, 앙코르 사원 건설 장면

앙코르 사원 건설 장면 중 4번 부조이다. 여러명이 무거운 돌을 끌고 있는 장면이다. 돌에 쐐기를 박고, 줄을 매달아 끌어당겼다. 석재는 모두 프놈 쿨렌산에서 가져왔는데, 이곳에서 약 40km 정도 떨어져 있다.

바이욘 서쪽 회랑, 비슈누

W3 회랑 동쪽면에는 팔 4개를 가진 비슈누 신이 있다. 부조 상태가 나쁘다. 비슈누 신 밑의 구멍은 바이욘의 배수구로 생각된다.

바이욘 서쪽 회랑, 비슈누, 시바, 수행자

바이욘 2층 W3 회랑 북쪽면이다. 천상의 궁전에 시바 신이 가운데 앉아 있고, 왼쪽에 4개의 팔을 가진 비슈누 신이 서 있다. 아래 오른쪽을 보면 동물속에서 명상하고 있는 수행자의 모습이 보인다. 수행자 왼쪽을 보면...

바이욘 서쪽 회랑, 수영하는 수행자

연못에서 수영을 하고 있는 수행자의 모습과 물고기를 부리로 낚아채고는 날아가는 새의 모습이 새겨져 있다.

서쪽 회랑 북쪽면 - W4

바이욘 서쪽 회랑, W4 회랑

바이욘 사원 2층 서쪽 중앙 계단 옆으로 W4 회랑이 있다. 회랑의 부조들이 모두 훼손이 심해서 알아보기 힘들다. 그리고 부조의 내용은 중요한 것이 없으므로 잠깐 지나치는 정도로 이용해도 좋다.

바이욘 서쪽 회랑, 궁전과 신

바이욘 사원 2층 W4 회랑으로 들어와서 남쪽을 보면 보이는 부조이다. 오른쪽 위를 보면 궁전이 보인다. 그 곳에 좌대 위에 신이 앉아 있다. 주변 사람들보다 크게 강조되어 있다.

바이욘 서쪽 회랑, 마부와 지휘관

바이욘 사원 2층 W4 회랑의 동쪽면 부조이다. 마차 위에 마부와 지휘관이 타고 있다. 계단 옆으로 여신상이 있다.

바이욘 서쪽 회랑, 기마부대와 전차

바이욘 사원 2층 W4 회랑의 동쪽면 부조이다. 여신상 옆으로 기마 부대가 보이고, 주요한 인물로 보이는 사람이 마차 위에 앉아 있다.

바이욘 서쪽 회랑, 기마부대와 보병부대

바이욘 사원 2층 W4 회랑의 북쪽면이다. 제일 윗단에는 기마 부대가 행진을 하고 있고, 그 아래도 보병 부대가 창과 방패를 들고 걸어가고 있다.

서쪽 회랑 북쪽면 - W5

바이욘 서쪽 회랑, W5 회랑

바이욘 사원 2층 W5는 작은 방으로 되어 있다.

바이욘 서쪽 회랑, 왕궁과 지성소, 옷 갈아입는 공주

바이욘 사원 2층 W5 회랑의 남쪽면이다. 회랑의 부조들의 훼손이 심해서 알아보기 힘들다. 위쪽을 보면 밀림 속 야자나무가 보이고, 왕궁의 모습이 보인다(1번). 그 아래로 앉아 있는 사람들의 형체가 보인다. 재미있는 것은 2번이다. 왕궁에서 시녀가 어린 공주에게 아랫 옷을 입히고 있는 장면이 나온다(2번). 사원의 중앙에 지성소가 있다(3번).

바이욘 서쪽 회랑, 수행자들의 삶

바이욘 사원 2층 W5 회랑의 동쪽면이다. 사원과 수행자들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 제일 윗단에는 활을 당기는 신의 모습이 보인다(1번). 수행자 중 한 사람이 그릇에 음료를 담아서 마시고 있다(2번). 수행자가 둥근 물체를 담은 접시를 오른쪽 가슴에 들고 가고 있다(3번). 수행자들이 어깨 위로 무언가를 들고가고 있고, 어떤 수행자 두 사람은 둥근 물건을 함께 들고 가고 있다(4번).

바이욘 서쪽 회랑, W5 회랑 계단과 W6

바이욘 사원 2층 W5 회랑에서 계단을 내려가면 W6 회랑이 시작된다.

서쪽 회랑 북쪽면 - W6

바이욘 서쪽 회랑, W6 회랑 부조 위치

바이욘 사원 2층 W6 회랑 부조 위치이다. W6 회랑 부조에는 힌두 신화의 천지 창조에 관한 우유 바다 휘젓기 이야기가 부조되어있다. 회랑 중앙인 3번에 4개의 팔을 가진 비슈누 신이 있다. 이 곳을 중심으로 좌우 데바와 아수라를 비교해서 본다.

바이욘 서쪽 회랑, 신과 세명의 궁수

바이욘 사원 2층 W6 회랑으로 내려가는 계단에 새겨져 있는 부조이다. 궁전에 신과 사람들이 앉아 있다. 신 오른쪽으로 궁수 세 명이 있는데, 그 중 한 사람이 일어나서 활을 하나 뽑아서 화살에 넣어 당기려고 하고 있다.

바이욘 서쪽 회랑, 우유의 바다 휘젓기

작은 문을 지나면 여신상이 있고, 우유의 바다 휘젓기 신화가 시작된다.

우유 바다의 휘젓기는 힌두교 창조 신화이다. 처음에 선신인 데바들은 악신인 아수라보다 약하였다. 그래서 점차 세력이 약해지자, 데바들은 비슈누 신에게 의논한다. 비슈누는 불로장생의 약인 암리타를 우유의 바다에서 건져 올려 마시기를 권한다. 데바들만의 힘으로는 우유의 바다를 휘젓지 못하기 때문에 악신인 아수라들에게 거짓으로 암리타를 나누어 줄 것처럼 속여서 천 년간의 우유 바다 휘젓기가 시작된다. 가루다가 바다로 옮겨온 만다라산을 중심축으로 바수키의 몸통으로 만다라산을 감은 뒤 한쪽에서는 아수라들이, 또 다른 한쪽에서는 데바들이 바수키의 몸통을 당기며 우유의 바다를 천년동안 휘젓는다. 바수키가 힘들어서 독약을 쏟아내자 시바 신이 목에 삼키는데, 독약의 시퍼런 자국이 목에 생기게 된다. 이후 시바 신은 닐리칸타(목이 푸른 사람)이라고 불린다. 그 다음부터 우유의 바다에서 생명의 어머니인 암소, 술의 여신 바루니 등이 나온다. 이때 비슈누의 부인 락슈미도 나오고, 거품 속에서 6억 명의 천상의 무희 압사라가 탄생하게 된다. 드디어 암리타가 나오자 비슈누는 미인계를 사용하여 악신 아수라들을 속이고, 선신들에게만 나누어준다. 그 때 몰래 마시던 악신 라후를 보고 비슈누가 차크라를 날려 라후는 목이 잘리지만 목은 영생하게 된다. 이후 암리타를 마신 선신들은 불멸의 삶을 살게 된다.

바이욘 서쪽 회랑, 바수키와 라바나, 아수라, 압사라

중앙의 비슈누 신부터 설명하는 것이 이야기 전개에 더 편리하지만, 부조 순으로 아수라(악신)쪽부터 설명한다.

사진 중앙 위 부분을 보면 코부라처럼 생긴 신성한 뱀인 나가의 왕인 바수키의 머리(뱀 모야의 머리가 여러 개)가 보인다. 그 왼쪽에 머리가 여러개, 여러 층인 악신 라바나(비슈누의 화신이라는 견해도 있음)가 바수키의 몸통을 잡고 흔들고 있다. 라바나와 아수라는 바수키(뱀)의 몸통을 잡고 있다. 밑부분의 물고기는 바다를 상징한다. 우유의 바다를 휘저을 때 물거품 속에서 6억 명의 천상의 무희 압사라(Apsara)가 탄생했다고 한다.

바이욘 서쪽 회랑, 비슈누 신과 인드라, 쿠르마

바이욘 사원 2층 W6 회랑 가운데 부조이다. 중앙에 비슈누 신이 있다. 비슈누 신이 중간에서 우유 바다 휘젓기 사건을 감독하고 있고, 만다라 산을 위에서는 인드라가, 밑에서는 거북이 쿠르마가 고정시키고 있다. 비슈누 신의 밑에 있는 왕관을 쓴 거북이가 비슈누의 2번째 화신인 쿠르마이다. 쿠르마 주변에는 만다라 산의 강력한 회전으로 인해 물고기의 몸이 잘린 것을 볼 수 있다.

조금 더 큰 이미지로 보면...

바이욘 서쪽 회랑, 우유바다 휘젓기, 암리타, 찬드라, 수리야

중앙에 팔 4개를 가진 비슈누 신이 있다. 손에는 자신의 상징인 곤봉과 차크라를 들고 있다. 비슈누 신이 중앙에서 감독하고 있다. 비슈누 신이 오른팔과 양발로 만다라 산을 붙잡고 있다. 여기에서 만다라 산은 둥근 기둥으로 표현하고 있다. 만다라 산 위에 하늘을 날면서 손을 밑으로 대고 있는 신은 인드라 신이다. 비슈누 신이 발을 대고 있는 곳에 바수키가 만다라 산을 한번 휘감아 밧줄로 사용되고 있다. 바수키 바로 옆에 병이 하나 있는데, 이곳에 불로장생의 명약 암리타가 들어가 있다. 비슈누 신 양쪽의 둥근 원반에 신이 한명씩 들어가 있다. 찬드라(Candra)와 수리야(Suraya)이다. 찬드라는 달의 신이고, 수리야는 태양의 신이다. 둥근 원반을 자세히 보면 위에는 둥근 원반이 매끄럽고, 아래 둥근 원반은 원을 따라 홈을 파놓았다. 달과 태양을 형상화하였다. 비슈누 왼쪽에는 고깔 모자를 쓴 데바가, 오른쪽에는 투구 모자를 쓴 아수라가 바수키의 몸통을 잡고 있다.

앙코르 유적에서 둥근 원반 안에 신이 새겨진 경우에는 찬드라와 수리야 신을 형상화하였다고 생각하면 된다. 찬드라와 수리야 부조가 많이 등장하는 곳은 우유바다 휘젓기 장면이다. 우유 바다의 휘젓기를 끝내자 영생의 약인 암리타가 나오는데 비슈누 신은 미인계를 사용하여 악신 아수라들을 속이고, 선신들에게만 암리타를 나누어준다. 그 때 선신들 틈에서 몰래 마시던 악신 라후를 보고는, 태양의 신 수리야와 달의 신 찬드라가 이 사실을 비슈누에게 가르쳐준다. 비슈누가 차크라(원반)를 날려 라후의 목은 잘리지만, 암리타를 마신 덕택에 라후의 목은 영생하게 된다.

바이욘 서쪽 회랑, 바수키, 하누만, 데바

바수키의 몸 끝 꼬리 부분을 잡고 있는 것은 하누만이다. 데바들은 바수키의 꼬리 쪽에서 우유의 바다를 휘젓고 있다. 하누만 밑 쪽을 보면 바다에서 나가와 악어가 서로 싸우고 있다.

우유 바다 휘젓기에 라바나와 하누만이 등장하는 이유에 대해 힌두 창조 신화와 힌두 신화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라마야나의 이야기가 후대로 구전되면서 섞여서 이곳에 등장한다는 견해가 있다.

또 다른 견해로 하누만과 라바나가 아니라 우유 바다 휘젓기때 아수라와 데바가 힘들어하자, 비슈누 신이 화신으로 변신하여 이들을 돕고 있다는 견해도 있다.

바이욘 서쪽 회랑, 아수라 군대, 전차부대

하누만 뒷쪽에 사자가 끄는 전차를 타고 전쟁에 나가는 부대가 있다.

아수라쪽의 부대라는 견해가 있다. 투구 모자와 사자가 이끈다는 점을 이유로 들고 있으나, 하누만 쪽(바수키 꼬리 부분)에 부조한 것은 알 수 없는 이유이다.

북서쪽 고푸라 - NW

바이욘 북서쪽 고푸라, 군인들의 행진

바이욘 사원 2층 W6 회랑을 지나면 북서쪽 고푸라(NW)가 나온다. 북서쪽 고푸라 코너에는 군인들이 행진하는 장면을 새겨 넣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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